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재해로 인명 피해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으며 환경적인 문제에 대한
심각한 단계에 처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 경영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측정해 향후 호텔에서의 친환경 경영의 도입을 위한 기반을 구축
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도출하여 고객 만족도 증대와 호텔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이루기 위한 문
제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를 위해 경북, 대구, 울산, 부산 지역 특급 호텔 객실
투숙객 들을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조사항목은 친환경 환경 경영의 전체적인 속성 15개, 친환경 경
영의 서비스 속성 5개, 친환경 호텔에 대한 고객만족도 3개, 재방문의도 4개, 인구 통계적 특성 8개,
총 35개로 구성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친환경 경영요인들 중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고객이
직접적이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객실 및 식음료 부서가 아닌 부대시설에 대해서만 친환경 경영요인
을 적용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의 가장 큰 요인인 재활용 및
절약 등 고객이 이용하기에 불편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
다. 친환경 호텔의 적극적인 방문을 위해서는 금연 객실수 증대, 식물성 어메니티 비치 등의 친환경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스토랑의 경우 친환경 식자재, 지역에서 생산되는 신선한 식자재의 사용
하는 등 호텔 친환경 서비스 제공을 위한 경영 계획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심각한 단계에 처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 경영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만족도를 측정해 향후 호텔에서의 친환경 경영의 도입을 위한 기반을 구축
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도출하여 고객 만족도 증대와 호텔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이루기 위한 문
제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를 위해 경북, 대구, 울산, 부산 지역 특급 호텔 객실
투숙객 들을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조사항목은 친환경 환경 경영의 전체적인 속성 15개, 친환경 경
영의 서비스 속성 5개, 친환경 호텔에 대한 고객만족도 3개, 재방문의도 4개, 인구 통계적 특성 8개,
총 35개로 구성하였다. 결과적으로는 친환경 경영요인들 중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고객이
직접적이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객실 및 식음료 부서가 아닌 부대시설에 대해서만 친환경 경영요인
을 적용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친환경의 가장 큰 요인인 재활용 및
절약 등 고객이 이용하기에 불편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
다. 친환경 호텔의 적극적인 방문을 위해서는 금연 객실수 증대, 식물성 어메니티 비치 등의 친환경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스토랑의 경우 친환경 식자재, 지역에서 생산되는 신선한 식자재의 사용
하는 등 호텔 친환경 서비스 제공을 위한 경영 계획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