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hotel’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 brand image, brand awareness, and loyalty

저자 : 유동윤

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상호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서울지역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시하는 특 1,2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 27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SPSS 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인구통계학적 특성,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영향 관
계 파악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의 브랜
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의 브
랜드 인지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호텔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는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에서 사회적 책임이 이
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경제적, 윤리적, 자선적이 영향을 미치며 법적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
로 나타났고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경제적, 법적, 자선적이 영향을 미치며 윤리적은 영향을 미
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분야에 관련 있는 직원들에게 유용
한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에게도 호텔기업 이미지 향상 및 충성고객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하며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호텔산업에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여 이미지, 인지도, 더 나아가 상업적인 성공에 이
르는 전략이나 방안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사회적 책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애호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9.pdf

등록자유동윤

등록일2020-02-28

조회수75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