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상호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서울지역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시하는 특 1,2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 27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SPSS 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인구통계학적 특성,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영향 관
계 파악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의 브랜
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의 브
랜드 인지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호텔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는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에서 사회적 책임이 이
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경제적, 윤리적, 자선적이 영향을 미치며 법적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
로 나타났고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경제적, 법적, 자선적이 영향을 미치며 윤리적은 영향을 미
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분야에 관련 있는 직원들에게 유용
한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에게도 호텔기업 이미지 향상 및 충성고객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하며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호텔산업에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여 이미지, 인지도, 더 나아가 상업적인 성공에 이
르는 전략이나 방안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사회적 책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애호도
영향을 규명하고, 상호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서울지역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시하는 특 1,2급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 27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SPSS 2.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인구통계학적 특성,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영향 관
계 파악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호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의 브랜
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고객의 브
랜드 인지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호텔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인지도는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에서 사회적 책임이 이
미지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경제적, 윤리적, 자선적이 영향을 미치며 법적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
로 나타났고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경제적, 법적, 자선적이 영향을 미치며 윤리적은 영향을 미
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공헌 활동분야에 관련 있는 직원들에게 유용
한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에게도 호텔기업 이미지 향상 및 충성고객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하며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호텔산업에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여 이미지, 인지도, 더 나아가 상업적인 성공에 이
르는 전략이나 방안 연구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핵심용어 : 사회적 책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애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