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는 국내 특 1급 호텔 고객을 대상으로 자아-브랜드 일치성을 측정해서 특 1급 호텔의 지속 적인 관광객 유치에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측정 요소를 도출하였고, 20세 이상의 남녀 호텔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 진행 후 선행 요소가 종속 요소에 미치 는 영향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과 문항 내 적합지도 계수 산출과 빈도 분석을 SPSS 29로 실행하였고 변수의 경향성과 자료의 정규성 판단을 위해 기술통계분석과 가설 검증을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로는 이상적 자아-브랜드 일치성은 브랜드 애착과 충성 도에,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국내 특1급 호텔 연구에 적용된 사례가 부족한 자아-브랜드 일치성의 개념을 적용하고 브랜드 애착과 충성 도 간의 영향 파악의 기초 분석을 검증한 것이다. 또한, 고객들의 브랜드 애착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선행요인을 도출하여 브랜드 애착과 충성도의 영향관계 구조를 규명하였다는 점이다. 실무적 시사점은 호텔 타깃 고객 별로 이상적인 니즈를 파악하는 브랜딩에 노력해야 한다는 점과 평균이 높은‘추구하는 이상적 이미지 반영’요소에 착안하여 보다 럭셔리하고 상향적 브랜딩 전략을 수립해야한다는 점이다. 단순 공간을 넘어 애정의 대상물이 된 호텔이므로 우수 고객의 감성에 호소하는 전략적 관리와 소개를 통한 신규 고객 관리로 충성도 고취가 필요한 점이다.
핵심용어: 호텔, 자아-브랜드 일치성, 브랜드 애착, 브랜드 충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