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의 서비스케이프가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hotel servicescap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cused on the mediated effect of brand Image

저자 : 이수진

호텔은 단순히 숙박시설의 역할만 하는 장소가 아닌 다양한 기술과 부대시설을 통한 여가활동의
융합이 트렌드가 되어 고객의 요구에 맞춰 새로운 디자인과 제품 및 서비스를 경험하는 문화적, 체험
적 공간으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의 서비스케이프에 주목하여 서비스케이프의 구성
요소로써 주변환경, 디자인환경, 서비스환경의 세 가지 요인을 제시하였다.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국내 특급호텔과 리조트 방문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0부의 유효설
문을 토대로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서비스케이프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환경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하지만 주변환경, 디자인환경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
서비스케이프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주변환경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디자인환경, 서비스환경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
났다. 셋째, 호텔 서비스케이프가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디자인환경, 서비스환
경은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변환경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브랜드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이미지의 매개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서비
스케이프의 주변환경을 제외한 디자인환경, 서비스환경은 서비스케이프와 고객만족 그리고 재방문의
도 사이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은 서비스케이프를 활용하여 고객만족을 구축하고
브랜드이미지의 차별화를 두어 고객재방문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전략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연구 결
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는 앞으로의 호텔경영 및 마케팅전략 수립에 의
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핵심용어 : 호텔 서비스케이프, 고객만족, 재방문의도, 브랜드이미지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7.pdf

등록자이수진

등록일2020-02-28

조회수553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
2183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4번 논문
2024년 2월
2182
제 33권 1호 [통권:151호] 5번 논문
2024년 2월
2181
제 32권 6호 [통권:150호] 2번 논문
2023년 12월
2180
제 32권 6호 [통권:150호] 3번 논문
2023년 12월
2179
제 32권 6호 [통권:150호] 4번 논문
2023년 12월
2178
제 32권 6호 [통권:150호] 5번 논문
2023년 12월
2177
제 32권 6호 [통권:150호] 6번 논문
2023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