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을 적용하여 호텔 웨딩 상품에 대한
예비신랑・신부의 계획행동(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사
전지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호텔 웨딩을 계획・준비하는 서울과 수도권의 예비신
랑・신부를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회수된 372부 중 불성실한 응답 34부를 제외한
총 338부를 유효표본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계획행동의 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1은 지지되
었다. 둘째, 호텔 웨딩 상품에 대한 사전지식은 태도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
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주관적 규범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음(-)의 조절역할을 하며,
지각된 행동 통제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정(+)의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호텔 웨딩
상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계획행동(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연구가설 2는 부분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
을 적용하여 그동안 미흡했던 호텔 웨딩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의도를 규명하였으며, 사전지식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있어 중요한 조절변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통해
호텔의 웨딩 관련 부서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핵심용어 : 계획행동이론,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 사전지식, 행동의도, 호텔 웨딩
예비신랑・신부의 계획행동(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사
전지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호텔 웨딩을 계획・준비하는 서울과 수도권의 예비신
랑・신부를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회수된 372부 중 불성실한 응답 34부를 제외한
총 338부를 유효표본으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계획행동의 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연구가설 1은 지지되
었다. 둘째, 호텔 웨딩 상품에 대한 사전지식은 태도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
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주관적 규범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음(-)의 조절역할을 하며,
지각된 행동 통제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정(+)의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호텔 웨딩
상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계획행동(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연구가설 2는 부분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
을 적용하여 그동안 미흡했던 호텔 웨딩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의도를 규명하였으며, 사전지식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있어 중요한 조절변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통해
호텔의 웨딩 관련 부서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핵심용어 : 계획행동이론,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 사전지식, 행동의도, 호텔 웨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