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의료관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로, 추후 단계적 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진행되었
다. 첫째, 의료관광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의 현황, 둘째, 의료관광 관련 교육을 받은 피교육자들의 교육 동기와 교
육 전과 교육 후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교육일반에 대해서는 기술통계가 이루어
졌고, 교육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서는 IPA와 차이검증이 이루어졌다.
그 조사분석 결과 피교육자들의 교육동기가 취업지원 및 자기개발에 대한 비율이 가장 많아 이에 대한 교육과
정 개발이 필요하며, IPA 분석결과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추후 개선이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강사진과 답사, 수강료가 지적되었다. 연령대와 경력별 교육과정의 유용성에 대해 차이검증 한 결과 실무적 교육과
정에 대해 유의적 결과가 나타났다. 추후 교육과정 개발 시 취업부분과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며,
강사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핵심용어 : 의료관광, 교육과정, 전문인 양성
다. 첫째, 의료관광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의 현황, 둘째, 의료관광 관련 교육을 받은 피교육자들의 교육 동기와 교
육 전과 교육 후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교육일반에 대해서는 기술통계가 이루어
졌고, 교육 중요도와 만족도에 대해서는 IPA와 차이검증이 이루어졌다.
그 조사분석 결과 피교육자들의 교육동기가 취업지원 및 자기개발에 대한 비율이 가장 많아 이에 대한 교육과
정 개발이 필요하며, IPA 분석결과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추후 개선이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강사진과 답사, 수강료가 지적되었다. 연령대와 경력별 교육과정의 유용성에 대해 차이검증 한 결과 실무적 교육과
정에 대해 유의적 결과가 나타났다. 추후 교육과정 개발 시 취업부분과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며,
강사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
핵심용어 : 의료관광, 교육과정, 전문인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