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사이 양자 관계에서 관계역할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으로, 관계신뢰가 관계만족과 관계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
증하고자 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2020년 4월 1일부터 20일간 외식 프렌차이즈 가맹점
200곳(91%)의 유효표본의 분석결과에 대한 사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
맹점 간의 관계신뢰가 관계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외식 프렌
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신뢰가 관계지속의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입증되
었다. 셋째,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신뢰에 따른 관계만족이 관계지속의향에 유의
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결과는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나타나는 각종 현안 문제들을 본사가 가맹점의 관점과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것은
프렌차이즈 본사의 갑질이 가맹점의 관계신뢰를 잃게 되고, 관계지속의향마저 놓칠 수 있음을 뜻하는
의미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 가맹점, 관계신뢰
관련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으로, 관계신뢰가 관계만족과 관계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
증하고자 하였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2020년 4월 1일부터 20일간 외식 프렌차이즈 가맹점
200곳(91%)의 유효표본의 분석결과에 대한 사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
맹점 간의 관계신뢰가 관계만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외식 프렌
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신뢰가 관계지속의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입증되
었다. 셋째,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신뢰에 따른 관계만족이 관계지속의향에 유의
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결과는 외식 프렌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나타나는 각종 현안 문제들을 본사가 가맹점의 관점과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이것은
프렌차이즈 본사의 갑질이 가맹점의 관계신뢰를 잃게 되고, 관계지속의향마저 놓칠 수 있음을 뜻하는
의미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 가맹점, 관계신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