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전공몰입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표본대상 항공서비스관련의 전공을 배우는 항공서비스학과, 항공관광학과를 대상
으로 6개 지역을 선정하였다. 검증을 위한 유효 표본은 241부를 이용하였고,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방법으로 SPSS for Window Version 20.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전공만족도는 4개의 하위요
인으로 구성하여 교과만족, 수업만족, 관계만족, 사회인식만족으로 하였고, 전공몰입은 단일차원으로 하였
다. 다음은 진로준비행동은 3개의 하위요인으로 정보탐색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 노력으로 구성하였
다. 가설 검증결과는 첫째, 전공만족도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모든 요인이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정보수집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공만족 요인은 관계만족, 수업만족, 교과만족이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었고, 도구구비활동에는 전공만족도의 모든 요인이 정(+)의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진로준비행동(실천적 노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과만족과 사회인식만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공몰입이 진로준비행동(정보수집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 노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목적은 본 연구를 통해 항공서비
스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항공서비스
관련 교육에 있어서 불만족 요인을 해소하고 전공만족 요소를 바탕으로 전공몰입과 진로준비에서 불만족
요인을 없애고 전공만족 요소를 이끌어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내용편성과 수업, 사회지지, 교수와
학생과의 관계들의 세부요인을 파악하여 전공몰입으로 진로를 준비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서비스 전공 학과 및 교육 기관들에게 전략적 시사점과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지니고 있다.
핵심용어 : 항공서비스전공, 전공만족도, 전공몰입, 진로준비행동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표본대상 항공서비스관련의 전공을 배우는 항공서비스학과, 항공관광학과를 대상
으로 6개 지역을 선정하였다. 검증을 위한 유효 표본은 241부를 이용하였고,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분석방법으로 SPSS for Window Version 20.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전공만족도는 4개의 하위요
인으로 구성하여 교과만족, 수업만족, 관계만족, 사회인식만족으로 하였고, 전공몰입은 단일차원으로 하였
다. 다음은 진로준비행동은 3개의 하위요인으로 정보탐색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 노력으로 구성하였
다. 가설 검증결과는 첫째, 전공만족도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는 모든 요인이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둘째, 정보수집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전공만족 요인은 관계만족, 수업만족, 교과만족이 높은
영향력을 나타내었고, 도구구비활동에는 전공만족도의 모든 요인이 정(+)의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검증
되었다. 진로준비행동(실천적 노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과만족과 사회인식만족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공몰입이 진로준비행동(정보수집활동, 도구구비활동, 실천적 노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목적은 본 연구를 통해 항공서비
스 전공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항공서비스
관련 교육에 있어서 불만족 요인을 해소하고 전공만족 요소를 바탕으로 전공몰입과 진로준비에서 불만족
요인을 없애고 전공만족 요소를 이끌어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육내용편성과 수업, 사회지지, 교수와
학생과의 관계들의 세부요인을 파악하여 전공몰입으로 진로를 준비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서비스 전공 학과 및 교육 기관들에게 전략적 시사점과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지니고 있다.
핵심용어 : 항공서비스전공, 전공만족도, 전공몰입, 진로준비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