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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호텔 중식당의 경험가치가 태도,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xperience value of the 5-star Chinese restaurant affects the attitude and the intent to visit again.

저자 : 금강

본 연구에서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중식에 대한 수요와 선호도 속에서 5성급 호텔 중식당의 경험가치가 고객의 태도 및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 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5성급 호텔 중식당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5성급 호텔 중식당 방문시에 지각하는 경험가치가 태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변인과의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5성급 호텔 중식당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5성급 호텔 중식당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연구범위로 삼고, 5성급 호텔 중식당 을 한번이라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표본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최종 254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 WIN. Ver.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탐색적 요인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및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로서는 5성급 호텔 중식당을 방문 하였을시 경험가치는 태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도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5성급 호텔 중식당을 방문한 고객들이 느끼는 긍정적인 경험가치들의 중요성을 알수가 있었으며, 이러한 경험가치를 가지게 되는 환경은 고객들이 만족하는 태도를 가지고 재방문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수가 있다. 최근의 외식 소비 성향의 변화와 경쟁 업체들의 출현 및 코로나로 인한 전반적인 호텔산업의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 상황 속에서 고객들 의 이탈을 막고 고객들의 재방문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고객만족을 넘어서 고객과의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 시켜 주어 중식당은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고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해 낼 수 있는 경험가치를 핵심전략의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핵심용어: 5성급 호텔 중식당, 경험가치, 태도, 재방문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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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금강

등록일2021-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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