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SNS를 통한 정보처리과정에서 관계되는 많은 양의 정보를 파악하는
과정을 이중처리과정 이론(Dual-process theory)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 SNS의 양방향
성 특성에 적합하도록 정보처리 과정의 요인을 추출하고, 공급자의 판매정보에 따른 프로모션 효율성과 정보수용
에 대한 만족간의 관계,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충동구매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 SNS정보의 프로모션 효율성과 SNS 사용자의 만족에 정보적인 특성인 논거의 질과 정보원의
신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프로모션 효율성과 충동구매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두 요인사이에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만족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사용자만족은
프로모션 효율성과 충동구매사이에 완전매개로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를 통하여 외식소비자에게 있어 SNS를 통한 프로모션 효율성과 사용자 만족은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중요한 영향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외식 소비자에게 있어 중요한 정보 미디
어로서 SNS에 대한 실증적이고 심층적 분석이 가능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들이 SNS를 통한 프로모션 활용에
대한 발전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SNS, 이중처리과정 이론, 프로모션 효율성, 사용자 만족, 충동구매
과정을 이중처리과정 이론(Dual-process theory)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 SNS의 양방향
성 특성에 적합하도록 정보처리 과정의 요인을 추출하고, 공급자의 판매정보에 따른 프로모션 효율성과 정보수용
에 대한 만족간의 관계,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충동구매와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 SNS정보의 프로모션 효율성과 SNS 사용자의 만족에 정보적인 특성인 논거의 질과 정보원의
신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프로모션 효율성과 충동구매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
두 요인사이에는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만족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사용자만족은
프로모션 효율성과 충동구매사이에 완전매개로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의 실증분석결과를 통하여 외식소비자에게 있어 SNS를 통한 프로모션 효율성과 사용자 만족은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중요한 영향 요인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외식 소비자에게 있어 중요한 정보 미디
어로서 SNS에 대한 실증적이고 심층적 분석이 가능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기업들이 SNS를 통한 프로모션 활용에
대한 발전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핵심용어 : SNS, 이중처리과정 이론, 프로모션 효율성, 사용자 만족, 충동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