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음식의 양과 다양성추구에 초점을 맞춘 게임이론의 관점에서 패스트푸드의 최적의 촉진전략
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문헌연구와 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음식 양과 다양
성추구, 게임이론 등 각각의 개념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고,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관계들을
종합한 실험설계를 도출하였다.
실증연구에서 데이터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통해 수집된 설문을 SPSS 20.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그
리고 수리적 계산을 통해 상대적 시장점유율, 상대적 이익 균형, 내쉬균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
음과 같다. 음식 양에 대한 구매의도는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F=72.774, p=0.000)가 나타났으며 음식의 다양성에서
도 집단 간의 차이(F=4.518, p=0.013)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판매촉진전략에 대한 게임이론적 분석을 위해 먼저 경쟁기업간의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상대적 이익
을 산출하였다.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경쟁기업간에 60:40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이익을 산출한 결과 경쟁 레스토
랑 모두 공격적(
      : 24,      : 16)인 판매촉진전략을 사용하는 경우에 내쉬균형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패스트푸드, 게임이론, 판매촉진, 음식 양, 음식의 다양성 추구
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문헌연구와 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음식 양과 다양
성추구, 게임이론 등 각각의 개념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고,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각각의 관계들을
종합한 실험설계를 도출하였다.
실증연구에서 데이터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통해 수집된 설문을 SPSS 20.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그
리고 수리적 계산을 통해 상대적 시장점유율, 상대적 이익 균형, 내쉬균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
음과 같다. 음식 양에 대한 구매의도는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F=72.774, p=0.000)가 나타났으며 음식의 다양성에서
도 집단 간의 차이(F=4.518, p=0.013)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판매촉진전략에 대한 게임이론적 분석을 위해 먼저 경쟁기업간의 상대적 시장점유율과 상대적 이익
을 산출하였다.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경쟁기업간에 60:40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 이익을 산출한 결과 경쟁 레스토
랑 모두 공격적(
      : 24,      : 16)인 판매촉진전략을 사용하는 경우에 내쉬균형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핵심용어 : 패스트푸드, 게임이론, 판매촉진, 음식 양, 음식의 다양성 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