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균형성과표(BSC)의 성공요인에 대한 지각이 BSC 기대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표본은 서울에 위치한 특1급 호텔 중에서, BSC를 이미 도입해서 운영 중에 있는 호텔들만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BSC 성공요인에 대한 지각은 BSC의 4가지 관점 -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관점, 성장과 학습관점, 재무적관점-으
로 구성된 BSC 기대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BSC 4가지 관점의 성과의 개선을 위해서는
호텔직원들이 BSC 성공요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원들의 참여가 반영된 BSC 시스템의 설
계 및 재설계 역시 중요함을 의미한다. 전략적 측정 및 성과도구로서 BSC 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유지하려는 호텔기업의 경영자는 호텔직원들이 BSC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BSC
성공요인에 대한 정보와 지식에 대한 부서 간, 직원 간 그리고 최고경영진과 일선직원 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
루어질 수 있는 BSC 시스템이 되도록 설계 및 재설계를 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하겠다.
핵심용어 : 균형성과표, BSC 성공요인, BSC 기대성과
표본은 서울에 위치한 특1급 호텔 중에서, BSC를 이미 도입해서 운영 중에 있는 호텔들만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BSC 성공요인에 대한 지각은 BSC의 4가지 관점 - 고객관점, 내부프로세스관점, 성장과 학습관점, 재무적관점-으
로 구성된 BSC 기대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BSC 4가지 관점의 성과의 개선을 위해서는
호텔직원들이 BSC 성공요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원들의 참여가 반영된 BSC 시스템의 설
계 및 재설계 역시 중요함을 의미한다. 전략적 측정 및 성과도구로서 BSC 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유지하려는 호텔기업의 경영자는 호텔직원들이 BSC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BSC
성공요인에 대한 정보와 지식에 대한 부서 간, 직원 간 그리고 최고경영진과 일선직원 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
루어질 수 있는 BSC 시스템이 되도록 설계 및 재설계를 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하겠다.
핵심용어 : 균형성과표, BSC 성공요인, BSC 기대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