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방문 관광객 유치가 중요하고 그들이 처음 방문객과 다르다는 주장이 흔하지만, 정작 그들이 처
음 방문객과 비교해 어떻게 다른지 실증적으로 밝히는 연구는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
는 방한 외래 관광객 중 재방문객이 갖는 특성을 인구・사회통계 특성, 여행 특성, 지출 특성, 여행
후 평가와 행동 의도 특성으로 나누어 조사해 보았다. 2016년 한국을 방문한 외래 관광객 자료를 분
석한 결과, 재방문객이 다음과 같이 처음 방문객과 뚜렷이 구별되는 특성을 가짐을 확인했다. 첫째,
30대 이상, 여성, 일본, 홍콩, 싱가포르 거주자 비율이 처음 방문객보다 높다. 둘째, 쇼핑이나 친구・
친지 방문 목적 방문자, 단기 체류자, 서울 방문자 비율 역시 더 높다. 셋째, 총지출과 쇼핑, 오락 활
동 지출이 처음 방문객보다 많다. 넷째, 처음 방문객보다 관광 만족도는 더 낮고 재방문 의사는 더
강하다. 이 외에도 검토 대상이 된 여러 면에서 재방문객은 처음 방문객과 구별되는 특성을 갖는 것
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힌 재방문 관광객 특성은 이후 학술 연구에서 외래 관광객 여행 동기,
의사 결정, 행동을 설명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또, 누가, 왜 한국을 재방문하며 그들이 어떤 유형의
관광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밝힘으로써 실무에서 재방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정책과 마케팅 전
략을 수립하는 데 즉각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핵심용어 : 재방문 관광객, 인구・사회통계 특성, 여행 특성, 지출 특성, 여행평가와 행동의도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