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호텔 내부커뮤니케이션만족, 프렌드십, 조직몰입간의 관계 연구

저자 : 석민규[smk87],박철호,한수정[dune746]

본 연구는 호텔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만족에 따른 호텔 종사원들의 프렌드십과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를 규
명하여 호텔 종사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증조사 대상으로는 현재 특급 호텔에 근무하고 있는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1일부터 3월 31일에 걸
쳐 총 20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표본으로 175부가 실증분석에 사용되었다. 통계분석방법으로는 SPSS
Win version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1: 내부커뮤니케이션만족의 구성요인인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상급
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질, 커뮤니케이션 분위기를 독립변수로 하고 프렌드십 요인
인 상사와의 프렌드십과 동료와의 프렌드십, 부하와의 프렌드십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설1은 부분채택 되었다. 가설 2: 내부커뮤니케이션만족의 구성요인인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상급자와의 커
뮤니케이션,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매체의 질을 독립변수로 하고 조직몰입 요인인 정서적
몰입, 계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설2는 부분채택 되었다.
가설 3: 프렌드십 구성요인인 상사와의 프렌드십, 동료와의 프렌드십, 부하와의 프렌드십을 독립변수로 하고 정서
적, 계속적, 규범적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가설3은 부분채택 되었다. 이러
한 결과에 근거하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호텔종사원, 커뮤니케이션, 내부커뮤니케이션만족, 프렌드십, 조직몰입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205-석민규박철호한수정.pdf

등록자석민규[smk87],박철호,한수정[dune746]

등록일2015-03-14

조회수2,72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