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환경에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 된 종업원, 다른 고객 등 사회적 환경을 포함한 서비스스케이프가 소비자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영향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매출을 비교하여 매출 상위 4개 브랜드(스타벅스, 카페베네, 커피빈, 엔제리너스)를 선정하였고, 2013년 6월 24일부터 29일까지 대구 중심가에 위치한 스타벅스, 카페베네, 커피빈, 엔제리너스의 매장에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브랜드별 100부씩 설문지를 할당하여 실증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84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최종분석결과, 심미성, 쾌적성, 다른 고객의 가시적 측면, 직원이미지가 즐거움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편리성, 다른 고객의 가시적측면이 각성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쾌적성과 직원이미지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즐거움과 각성은 모두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감정반응, 사회적환경, 서비스스케이프, 커피전문점, 즐거움, 각성
핵심용어 : 감정반응, 사회적환경, 서비스스케이프, 커피전문점, 즐거움, 각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