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대상은 항공서비스관련의 K대학과 H대학의 전공 학생으로
설문에 응답한 학생은 총 158부를 실증 분석하였고,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통계분석방법은 SPSS
for Window Version 20.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3개의 하위요인으로 과제난이도,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 으로 구성하였고, 전공만족도는 단일차원으로 하였다. 진로결정수준은 진로결정,
진로미결정으로 하위요인을 구성하였다. 본 가설 검증결과, 첫째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
는 영향에서 자기조절효능, 자신감, 과제난이도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는 학업적 자기
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 중 과제난이도가 진로결정수준 중 결정
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 중 미결정에 모두 미치는
영향을 미치며,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 자신감 순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는 전공만족도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결정보다 미결정에 더 강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서비스 전공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진로결정수준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학과 운영에 있어 학생들이 전공 만족도를 높여 진로를
구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으로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부합하는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이끌
어 내주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과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중심의 교수학습법, 학생과의 상호소통과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핵심용어: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 진로결정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