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해석수준이론을 적용하여 온라인 리뷰에서 느낀 도시관광의 대표적 관광지인 역사문화
관광지의 매력속성과 추천의도와의 영향 관계, 그리고 상, 하위차원의 매력속성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
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최근 1년 이내에 경복궁, 창덕궁, 종묘, 수원화성의 온라인 리뷰를 검색
한 경험이 있는 250명의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R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가설1은 기각되었고
가설2는 부분지지되었다. 구체적으로, 심리적 거리가 먼 집단보다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집단에서 관광매력
속성인 환경적, 체험적 요인 그리고 안전성이 추천의도에 더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심리적
거리가 가까운 집단에서는 역사문화관광지의 매력속성 가운데 상위차원의 환경적 및 체험적 요인과 하위차
원의 안전성 요인이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심리적 거리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상위차원의
사회적 요인이 하위차원의 접근성에, 상위차원의 사회적 및 체험적 요인이 하위차원의 편의성에, 상위차원
의 환경적, 체험적 그리고 역사적 요인이 하위차원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내용을 통하여 역사문
화관광지를 방문하고자 하는 관광객들은 자연환경, 체험 프로그램 및 안전과 관련된 부분에 관심이 높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끝으로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해석수준이론, 심리적 거리, 역사문화관광지, 목적지 매력속성, 추천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