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 호텔 시장은 치열한 경쟁 환경이 펼쳐지고 있으며, 직원의 지식은 중요한 경쟁 우위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호텔업계에서는 직원들의 지식 공유 행동이 호텔의 성과와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학습 이론과 자기결정성 이론을
기반으로 자원보존 이론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심리적 웰빙을 매개 변수로 사용하고, 기본 심리욕구를
조절 변수로 삼아 중국의 특급 호텔 직원들의 지식 공유 의도에 대한 서번트 리더십의 영향을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해 중국의 393명 특급 호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SPSS
26.0, AMOS 26.0, 그리고 PROCESS Macro 3.3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 분석 및 프로세스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서번트 리더십은 중국 특급 호텔 직원들의 지식 공유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 리더십은 직원의 심리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직원의 심리적 웰빙은 다시 직원의 지식 공유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
라, 직원들의 심리적 웰빙은 서번트 리더십과 직원들의 지식 공유 의도 사이에서 부분 매개 효과를 나타내었
다. 또한, 직원들의 기본 심리욕구는 심리적 웰빙과 지식 공유 의도 사이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조절 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서번트 리더십이 직원의 지식 공유 의도를 증진시키는 방법으로서 강조하
였으며, 동시에 직원의 심리적 웰빙과 기본 심리욕구를 무시할하면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를 논의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서번트 리더십, 심리적 웰빙, 지식 공유 의도, 기본 심리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