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테크노스트레스와 혁신저항, 기술수용의도의 영향관계
를 알아보고 현시대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확산에 따라 사용자의 혁신저항 요소
와 기술수용의도를 저해하는 요인을 밝혀내고 감지하여 기술적 혁신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
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항공사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2023년 8월 4일부터 9월 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15명의 응답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에는
SPSS 20.0 프로그램이 사용되었으며 분석 결과 첫째,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테크노스트레스 하위
요인 과부하, 불확실성, 개인침해 모두 혁신 저항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혁신저항은 기술
수용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혁신저항은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TBSS)의 테크노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과부하가 기술수용의도가 미치는 영향관계에 있어 부(-)의 방향으
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
서비스의 사용자 측면의 과부하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를 감소시키고, 기술수용에 관한 효율적인 관리 방안
을 제시함으로써, 항공사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의 발전 방향에 차별화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핵심용어: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테크노스트레스, 혁신저항, 기술수용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