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관광의 한 부분인 자원봉사 관광은 산학 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연구 분야이며 그 성장 추세가 다른 선택적 관광 형태와 함께 지속될 전망이다. 자원봉사 관광은 일반적인 관광과는 달리 개인 및 상호관계의 형성을 향상시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탐색적 연구는 한국 대학생 자원봉사 관광자의 동기, 국가 이미지, 지각된 행동통제, 미래의 참여의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조사하기 위해, 본 연구는 인터뷰를 위주로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 방법을 추가적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뷰의 결과는 자원봉사자들이 개인 및 상호관계와 관련한 참여 동기를 - 새롭고 다른 문화 경험하기 그리고 도움주기 - 보였다. 대체적으로 자국의(한국) 국가 이미지에 대해서 긍정적인 답변을 보였으나, 질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다소 낮은 응답을 보였으며, 미래 참여의도에 걸림돌이 되는 것은 언어장벽을 들었다. 마지막으로 재 참여의사는 가족이나 주변인들과 참여하기를 원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동기부분, 국가이미지, 지각된 행동 통제 그리고 재 참여의사와 관련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자원봉사관광, 질적, 양적 연구방법, 개인 및 상호관계 형성, 요르단
핵심용어: 자원봉사관광, 질적, 양적 연구방법, 개인 및 상호관계 형성, 요르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