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챗GPT 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속이용의도 간의 구조관계 분석: 호텔⋅외식경영학 전공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Structural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ChatGPT Characteristics, Perceived Usefulness,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Hotel and Food Service Management

저자 : 이채은

호텔⋅외식업계에서도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차후에도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정리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챗GPT를 대학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챗GPT 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속이용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챗GPT를 활용한 적이 있는 호텔⋅외식경영학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챗GPT 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속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조사하기 위하여 SPSS 26.0과 AMOS
20.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으로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호텔⋅외식경영학 전공 대
학생들의 챗GPT 특성과 지각된 유용성 간의 영향관계는 신뢰성, 최신성은 영향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정보성, 흥미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대학교육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챗GPT를 학생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챗GPT의 특성과 관련한 이론적 고찰
을 실시하여 본 연구는 선행연구로서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핵심용어: 챗GPT 특성, 지각된 유용성, 지속이용의도, 호텔⋅외식경영학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4_이채은.pdf

등록자이채은

등록일2023-10-31

조회수4,36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705
제 28권 5호 [통권:117호] 3번 논문
2019년 7월
1704
제 28권 5호 [통권:117호] 2번 논문
2019년 7월
1703
제 28권 5호 [통권:117호] 1번 논문
2019년 7월
1702
제 28권 4호 [통권:116호] 20번 논문
2019년 6월
1701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9번 논문
2019년 6월
1700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8번 논문
2019년 6월
1699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7번 논문
2019년 6월
1698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6번 논문
2019년 6월
1697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5번 논문
2019년 6월
1696
제 28권 4호 [통권:116호] 14번 논문
2019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