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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이벤트 브랜드 및 SNS정보와 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relationships between event brand & SNS and behavior intention

저자 : 고상

각 지자체에서는 지역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특별한 브랜드를 도입하고 다양한 관광이벤트를 개
최하여 지역발전의 도모를 꾀하고 있다. 또한 통신기술의 발달로 SNS 수요가 폭증하고 있으며, 가상
의 커뮤니티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우리 삶의 일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광이벤트 브랜드와
SNS정보 및 참여의도(참여동기, 만족도, 충성도) 간에 관계성을 규명하였다. 연구 모형에 필요한 구
성요인인 브랜드는 이미지・인지도・신뢰도, SNS정보는 편의성・신속성・흥미성, 참여동기는 일상탈
출・재미추구・여가성을 선정하였다. 2017년 10월 27일의 여주오곡나루축제와 2017년 10월 28일∼
10월 29일의 서울나눔대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뿐만 아니라 온라인 조사를 통해 11월 1일∼6
일 동안 이벤트 참가자의 SNS자료가 수집되었다. 총 400명 중 353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으
며, 연구모형과 가설검정을 위해SPSS 23.0이 활용되었다. 관광이벤트 브랜드에서는 인지도가 이벤트
에 참여한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이벤트주최자는 방문객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보
다 효율적인 홍보와 지속적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하며, 또한 SNS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술적 향상에 보다 큰 주안점을 두어야할 필요가
있다. 이벤트 방문자의 참여동기에서, 재미추구는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으나, 일상탈출과
여가성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벤트나 SNS정보가 방문객에
게 더 많은 재미, 흥미,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브랜드 및 SNS정보를 개발하여 보다 많은 방문객
의 참여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관광이벤트, 브랜드, SNS정보, 참여동기, 만족도, 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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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고상

등록일2019-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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