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관광목적지 매력성이 목적지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검토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2019년 03월 18일부터 2019년 03월 29일까지 약 2 주일
간 국내 유명관광지(축제장소 포함)를 다녀온 고객들이다. 분석표본은 총 100부 가운데, 유효표본
68(68%)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응답관련 구조화된 설문지는 관광목적지 매력성의 3요인인 신기성,
오락성, 역사문화성과 단일요인인 목적지만족 등 12문항이다.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관광목적지 매력
성과 목적지만족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
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관광목적지 매력성의 신기성과
목적지만족, 관광목적지 매력성의 오락성과 목적지만족, 그리고, 관광목적지 매력성의 역사문화성과
목적지만족 간의 인과관계가 모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와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매력성, 관광, 목적지, 만족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2019년 03월 18일부터 2019년 03월 29일까지 약 2 주일
간 국내 유명관광지(축제장소 포함)를 다녀온 고객들이다. 분석표본은 총 100부 가운데, 유효표본
68(68%)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응답관련 구조화된 설문지는 관광목적지 매력성의 3요인인 신기성,
오락성, 역사문화성과 단일요인인 목적지만족 등 12문항이다. 이론적 논의를 토대로 관광목적지 매력
성과 목적지만족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
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관광목적지 매력성의 신기성과
목적지만족, 관광목적지 매력성의 오락성과 목적지만족, 그리고, 관광목적지 매력성의 역사문화성과
목적지만족 간의 인과관계가 모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와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매력성, 관광, 목적지,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