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대중문화와 지역축제 : 대중문화 관심도, 대중문화 스타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 축제만족도, 재참가의도 그리고 타문화 이해도의 관계를 중심으로

Mass culture and local festival : Focusing on interest of mass culture, PSI with celebrity, festival satisfaction, re-participation intention and understanding of multi-culture

저자 : 양승훈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를 지향하는 지역사회에서 축제가 어떻게 대중문화를 활용하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사회통합이라는 기능을 수행할 것인가를 알아보는데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축제참가자의 대중문화 관심도, 대중스타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 축제만족도, 재참가의도 그리고 타
문화이해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2018년 10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 동안 자기기입
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부산광역시 동구청 주관 차이나타운특구 축제에 참가한 부산지역민을 대상으
로 하였다. 불성실한 설문과 누락된 설문을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234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
다. 본 연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
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대중문화 관심도, 대중스타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 축제만족도, 재참가
의도, 타문화이해도 등은 단일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KMO 및 Bartlet’s test로 모형의 적합성을 확보
하였다. 가설검정 결과 가설1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도는 축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가설2
2 대중스타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이 축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가설3 축제만족도는 재참가의도
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가설4 축제만족도는 타문화 이해도에 유의한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가
설 1, 2, 3, 4는 모두 지지되었다. 본 연구는 지역의 축제 기획자 및 지역주민에게 축제를 통한 지역
사회 통합을 위해서 대중문화를 활용하고 축제만족도를 통한 타문화이해도를 확보하는 방안을 제시
하였다.


핵심용어 : 다문화 사회, 대중문화, 준사회적 상호작용, 축제만족도, 타문화 이해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pdf

등록자양승훈

등록일2019-07-30

조회수66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