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이 고객만족과 지불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검토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12월 01일부터 2019년 01월 31일까지 국내
유명관광지(축제장소 포함)를 다녀온 고객들이다. 분석표본은 총 350부 가운데, 유효표본 290(83%)
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응답관련 구조화된 설문지는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 고객만족, 지불비용,
표본특성 등 12문항이다.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 고객만족, 지불비용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으
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과 고객만족,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과 지불비용, 관
광목적지 스토리텔링에 따른 고객만족과 지불비용 간 각각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관계가 존
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와 연구방향을 제시하였
다.
핵심용어 :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 고객만족. 지불비용.
검토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두었다. 연구표본은 12월 01일부터 2019년 01월 31일까지 국내
유명관광지(축제장소 포함)를 다녀온 고객들이다. 분석표본은 총 350부 가운데, 유효표본 290(83%)
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응답관련 구조화된 설문지는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 고객만족, 지불비용,
표본특성 등 12문항이다.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 고객만족, 지불비용 간의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SPSS V.25의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회귀분석으
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과 고객만족,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과 지불비용, 관
광목적지 스토리텔링에 따른 고객만족과 지불비용 간 각각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관계가 존
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논의와 시사점, 연구한계와 연구방향을 제시하였
다.
핵심용어 : 관광목적지, 스토리텔링, 고객만족. 지불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