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인 월드컵은 단순한 스포츠 행사를 넘어서 정치, 사회, 문화 및 관광
등 국가 전반에 걸쳐 다양한 파급 효과를 발생시킨다. 특히 관광 측면에서의 그 영향력은 상당히 크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대상으로 한국과 일본의 관람객들을 조사하여 다양한 관람 동기
를 분석하고, 관람 동기와 만족도 간의 관계, 그리고 만족도가 개최지 재방문 의사와 타인 추천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설문조사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관람객 중 한국인과 일본인을 대상으로
하며, 비확률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팀 감정과 경기 관심의 관람 동기는 관광
자원 및 행사 운영에 대한 만족도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만족도는 행동 의도 중 재방
문 의사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동 의도 중 타인 추천 의사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혔다. 메가 스포츠 이벤트 관람객의 관람 동기와 만족도, 행동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메가 스포츠이벤트뿐만 아니라 기타 이벤트의 만족도가 관광객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기초를 마련하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여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핵심용어: 메가스포츠 이벤트, 월드컵, 관람동기, 만족도, 행동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