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와인소매업체 구매관리자의 친환경 구매가 환경성과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을 인지 하여 친환경 구매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력을 지닌 조직문화와 역량이 친환경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였다. 이러한 관계에서 종사원의 윤리적 태도가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와인소매업체의 조직문화는 행동강령과 보상제도 두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개인의 역량은 인지적 및 기능적 역량으로 분리하여 조사되었다. 분석결과 두가지 조직문화의 변수 모두 유의하게 와인구매관리자 의 친환경 구매에 영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는 달리 개인적 역량은 오직 인지적 역량만이 친환경 구매에 정의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개인이 지닌 윤리적 태도가 높을 수록 와인 소매업체의 두가지의 조직문화에 영향을 받아 수행되는 친환경 구매가 더욱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반해, 윤리적 태도는 와인 구매관리자의 역량이 친환경 구매에 미치는 영향사이에 어떠한 유의한 조절 효과도 나타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는 구매관리자의 친환경 구매는 와인소매업체의 환경성과 향상에 매우 유의하게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관련연구 수행 을 위한 학문적 지식 기반제공과 와인소매업체에서 보다 효율적인 환경경영을 위한 전략구축에 이용될 수 있는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