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식공유를 촉진하는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종사원 서비스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호텔의 지식경영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와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총 7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지식공유 영향요인인 최고경영자 지원, 정보기술, 보상제
도, 조직문화, 지식공유, 서비스혁신행동,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식공유 영
향요인 중 최고경영자 지원과 보상제도, 조직문화는 지식공유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쳐 가설 1-1, 가설 1-3, 가
설 1-4는 채택되었으나 정보기술은 지식공유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2는 기각되었다. 또
한 지식공유는 서비스혁신행동과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쳐 가설 2와 가설 3이 채택되었으며, 서비스
혁신행동과 조직몰입 간에 정(+)의 유의한 여향을 미쳐 가설 4도 채택되었다. 결국 최고 경영자는 지식이 공유될
수 있는 금전적, 환경적 지원은 물론 지식공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야 하며, 나아가 조직 구성원이 지식을 공유
함에 있어 적절한 수준의 평가와 보상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핵심용어 : 지식공유 영향요인, 최고경영자 지원, 정보기술, 보상제도, 조직문화, 지식공유, 서비스혁신행동,
조직몰입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호텔의 지식경영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와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총 7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지식공유 영향요인인 최고경영자 지원, 정보기술, 보상제
도, 조직문화, 지식공유, 서비스혁신행동,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지식공유 영
향요인 중 최고경영자 지원과 보상제도, 조직문화는 지식공유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쳐 가설 1-1, 가설 1-3, 가
설 1-4는 채택되었으나 정보기술은 지식공유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2는 기각되었다. 또
한 지식공유는 서비스혁신행동과 조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쳐 가설 2와 가설 3이 채택되었으며, 서비스
혁신행동과 조직몰입 간에 정(+)의 유의한 여향을 미쳐 가설 4도 채택되었다. 결국 최고 경영자는 지식이 공유될
수 있는 금전적, 환경적 지원은 물론 지식공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야 하며, 나아가 조직 구성원이 지식을 공유
함에 있어 적절한 수준의 평가와 보상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핵심용어 : 지식공유 영향요인, 최고경영자 지원, 정보기술, 보상제도, 조직문화, 지식공유, 서비스혁신행동,
조직몰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