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이 직원웰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INDSALES 다차원 척도법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hotel employees' job satisfaction on employee well-being and customer oriented behavior : Using multi-dimensional scale of INDSALES

저자 : 박혜미

본 연구에서는 세일즈 산업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직무만족의 다차원 척도인 INDSALES를 바탕으로 고객 접점 서비스 종사원의 직무만족을 7가지 차원(상사에 대한 만족, 업무 자체에 대한 만족, 정책과 지원에 대한 만족, 승진에 대한 만족, 임금에 대한 만족, 동료에 대한 만족, 고객에 대한 만족)으로 구분하여 종사원들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웰빙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로는 업무 자체에 대한 만족이 가장 높았으며, 동료에 대한 만족과 임금에 대한 만족은 영향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종사원들이 생각하는 직무를 통해 얻어지는 웰빙은 단순히 경제적 풍요뿐만 아니라 정서적 측면과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대한 가치가 반영되어 평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동료에 대한 만족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업무에 대한 만족, 상사에 대한 만족, 고객에 대한 만족으로 직장에서 자신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접적 관계가 되는 항목들이 주로 종사원의 행동이나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호텔의 정책이나 지원에 대한 만족과 진급이나 임금에 대한 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용어 : 직무만족, 웰빙, 고객지향성, INDSALES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7.pdf

등록자박혜미

등록일2017-10-31

조회수89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855
제 29권 4호 [통권:124호] 7번 논문
2020년 6월
1854
제 29권 4호 [통권:124호] 6번 논문
2020년 6월
1853
제 29권 4호 [통권:124호] 5번 논문
2020년 6월
1852
제 29권 4호 [통권:124호] 4번 논문
2020년 6월
1851
제 29권 4호 [통권:124호] 3번 논문
2020년 6월
1850
제 29권 4호 [통권:124호] 2번 논문
2020년 6월
1849
제 29권 44호 [통권:124호] 1번 논문
2020년 6월
1848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9번 논문
2020년 4월
1847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8번 논문
2020년 4월
1846
제 29권 3호 [통권:123호] 17번 논문
2020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