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와인전문점의 체험요소가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에
있다. 특히 와인소매점과 대형할인마트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제품이나 서비스품질을 넘어 그 이상의
독특한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경향으로 인해 와인업계는 경험을 강조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 주력하
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와인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체험요소가 고객만족 및 재구
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2019년 9
월 6일부터 27일까지 22일 동안 배포 및 수거가 진행되었으며, 총 216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20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모형 결과, 와인 소매점과 대형할인마트간 차
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은 채택 되었다. 체험요소는 고객만족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2-1, 가설2-3은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3은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
구에서는 와인전문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지식과 와인산업에 관여를 함으로써 와인분야에서 국내 소비자의 소비를 촉진하는 마케팅전략을 수
립할 수 있다.
핵심용어 : 와인전문점, 체험요소,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있다. 특히 와인소매점과 대형할인마트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제품이나 서비스품질을 넘어 그 이상의
독특한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경향으로 인해 와인업계는 경험을 강조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 주력하
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와인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체험요소가 고객만족 및 재구
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는 2019년 9
월 6일부터 27일까지 22일 동안 배포 및 수거가 진행되었으며, 총 216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206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최종 연구모형 결과, 와인 소매점과 대형할인마트간 차
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1은 채택 되었다. 체험요소는 고객만족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설2-1, 가설2-3은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3은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
구에서는 와인전문점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한층 더 높은 수준의
지식과 와인산업에 관여를 함으로써 와인분야에서 국내 소비자의 소비를 촉진하는 마케팅전략을 수
립할 수 있다.
핵심용어 : 와인전문점, 체험요소, 고객만족, 재구매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