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탄력휴무제가 종사원의 직무열의와 조직시민행동에 작동하는 역할을 탐색적
으로 접근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호텔업은 년중무휴 운영특성, 각 부서 별 근무시간과 운영
방식이 다양하다는데 착안하였으며, 탄력휴무제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였다. 응답표본은 호텔의 고객
접점부서 구성원이다. 조사기간은 2020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 200부가 편
의추출방식으로 배포되어 유효표본 180부(90%)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의 내용은 총
3요인(탄력휴무제, 직무열의, 조직시민행동) 총12문항이며, 7점 리커트척도(양극단의 1은 전혀 그렇
지 않다, 4는 보통이다, 7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6 통계프로그램으로, 표
본특성은 빈도분석, 변수의 타당성은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으로, 신뢰도는 크론바 알파값으로, 가
설검증은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탄력휴무제가 구성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은 유의미하고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탄력휴무제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열의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탄
력휴무제와 조직시민행동 간의 인과관계에서 직무열의의 부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끝으로 이 연구
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 탄력휴무제, 직무열의, 조직시민행동, 호텔종사원
으로 접근하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호텔업은 년중무휴 운영특성, 각 부서 별 근무시간과 운영
방식이 다양하다는데 착안하였으며, 탄력휴무제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였다. 응답표본은 호텔의 고객
접점부서 구성원이다. 조사기간은 2020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 200부가 편
의추출방식으로 배포되어 유효표본 180부(90%)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의 내용은 총
3요인(탄력휴무제, 직무열의, 조직시민행동) 총12문항이며, 7점 리커트척도(양극단의 1은 전혀 그렇
지 않다, 4는 보통이다, 7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6 통계프로그램으로, 표
본특성은 빈도분석, 변수의 타당성은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으로, 신뢰도는 크론바 알파값으로, 가
설검증은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탄력휴무제가 구성원의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은 유의미하고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탄력휴무제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으
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열의가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탄
력휴무제와 조직시민행동 간의 인과관계에서 직무열의의 부분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끝으로 이 연구
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 탄력휴무제, 직무열의, 조직시민행동, 호텔종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