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지역축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관광객의 지역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rior knowledge of local festivals on tourists' behavioral intentions toward the destination

저자 : 배민영

본 연구는 목적은 지역축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참가 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이렇게 유발된 동기가
축제 개최지에 대한 가치 지각에 영향을 주어 지역에 대한 충성심과 관련된 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
향을 미치는지를 통해, 최종적으로 지역축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관광객의 지역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
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2020년 1월 4일부터 1월 19일까지 해운대 빛축제에 방문한
방문객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그 중 총 194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1.0를 이
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21.0을 이용하여 확인적요인분석, 구조방정식분
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지식은 방문동기 중 일상탈출, 엔터테인먼트, 신기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축제 참가 동기 중 일상탈출만이 기능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엔터테
인먼트는 감정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 가치 모두
지역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 성별 차이가 일부 가설에서 조절변수
로서 유의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축제에 대한 사전지식이 있을 경우 축제 방문
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지역에 대한 가치를 높게 생각하게 되어, 지역에 대한 행동의도가 생
긴다는 것을 밝혀냄으로서 관광객의 사전지식이 단지 축제에만 국한되어지지 않고 나아가 지역 관광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지역 축제에 대한
사전지식을 제공할 때, 관광객의 참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면의 홍보수단과 정보제공방
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남녀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핵심용어 : 사전지식, 동기, 축제,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4.pdf

등록자배민영

등록일2020-07-01

조회수21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93
제 33권 2호 [통권:152호] 7번 논문
2024년 4월
2192
제 33권 2호 [통권:152호] 6번 논문
2024년 4월
2191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5번 논문
2024년 4월
2190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4번 논문
2024년 4월
2189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3번 논문
2024년 4월
2188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2번 논문
2024년 4월
2187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1번 논문
2024년 4월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