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학생들의 친밀감과 학습만족도 간, 참여동기와 학습만족도 간, 학습만족
도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제과제빵, 바리스타, 생활요리 교육
프로그램별 세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별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
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교육기관 등에서 식음료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경험이 있는 발달장애학생들로
하였다. 제과제빵, 바리스타, 생활요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330부를 회수하여 이상값,
불성실 응답 등의 설문지 39부를 제외한 후 총 291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21.0통계패키
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 번째, 제과제빵과 생활요리 집단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친밀감이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제과제빵과 생활요리 집단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참여동기
가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바리스타 집단에서는 모
두 유의미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발달장애학생들의 학습만족도는 행동의
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하여 학문적 의의를
논하였고, 교·강사 및 교육 개발·운영·관리 실무자에게 친밀감과 참여동기의 필요성과 운영 방향 제
시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핵심용어 : 발달장애, 친밀감,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행동의도
도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제과제빵, 바리스타, 생활요리 교육
프로그램별 세 개의 집단으로 구분하여 집단별 두 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의 대
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교육기관 등에서 식음료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경험이 있는 발달장애학생들로
하였다. 제과제빵, 바리스타, 생활요리를 중심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는 총 330부를 회수하여 이상값,
불성실 응답 등의 설문지 39부를 제외한 후 총 291부를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SPSS 21.0통계패키
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 번째, 제과제빵과 생활요리 집단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친밀감이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제과제빵과 생활요리 집단에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참여동기
가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바리스타 집단에서는 모
두 유의미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발달장애학생들의 학습만족도는 행동의
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하여 학문적 의의를
논하였고, 교·강사 및 교육 개발·운영·관리 실무자에게 친밀감과 참여동기의 필요성과 운영 방향 제
시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핵심용어 : 발달장애, 친밀감, 참여동기, 학습만족도, 행동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