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주 의도는 호텔업을 중심으로 호텔에서 시행하는 유연근무제가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조
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두었다. 호텔업은 년
중무휴 운영 특성과, 업무분야에 따라 근무시간이 상이하여, 근무시간과 운영방식이 다양하다는데 착
안하고 유연근무제에 초점을 두고두었다. 응답표본은 호텔 접점부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2020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 280부가 편의추출방식으로 배포하여, 유효표본 240(85%)부
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의 내용은 총 세 요인(유연근무제,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총 9문항이며, 7점 리커트척도(양극단의 1은 전혀 그렇지 않다, 4는 보통이다, 7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6 통계프로그램이며, 표본특성은 빈도분석으로, 변수의 타당성은 요
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으로, 신뢰성분석은 크론바 알파계수로, 가설검증은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연근무제가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유연근무제가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직무만족이 조
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만족은 유연근무제와 조직시민행동 사
이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유연근무제,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호텔종사원
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두었다. 호텔업은 년
중무휴 운영 특성과, 업무분야에 따라 근무시간이 상이하여, 근무시간과 운영방식이 다양하다는데 착
안하고 유연근무제에 초점을 두고두었다. 응답표본은 호텔 접점부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2020년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 280부가 편의추출방식으로 배포하여, 유효표본 240(85%)부
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구조화된 설문지의 내용은 총 세 요인(유연근무제,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총 9문항이며, 7점 리커트척도(양극단의 1은 전혀 그렇지 않다, 4는 보통이다, 7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26 통계프로그램이며, 표본특성은 빈도분석으로, 변수의 타당성은 요
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으로, 신뢰성분석은 크론바 알파계수로, 가설검증은 회귀분석으로 접근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유연근무제가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유연근무제가 구성원의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직무만족이 조
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만족은 유연근무제와 조직시민행동 사
이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유연근무제, 직무만족, 조직시민행동, 호텔종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