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국내 커피 시장에서 원두 커피 시장의 확장 속도는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
이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에 대한 선택 속성 중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
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커피 전문점의 선
택 속성을 도출한 후 AHP 분석을 위한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커피 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AH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중요 선택 속성을 도출하였다. 상위 선택 속성에 대한 분석 결과 가격할인, 접근성, 커피 메뉴, 실
내 분위기, 서비스 품질, 커피 이외 메뉴의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하위 선택 속성중에서는 제휴카드 할인, 1층 매장,
5분 이내 접근 거리, 전 매장 적립 카드 등과 같은 순서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프
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델파이, AHP
이다. 이러한 상황을 감안하여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에 대한 선택 속성 중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속성
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델파이 기법을 이용하여 커피 전문점의 선
택 속성을 도출한 후 AHP 분석을 위한 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커피 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AHP 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중요 선택 속성을 도출하였다. 상위 선택 속성에 대한 분석 결과 가격할인, 접근성, 커피 메뉴, 실
내 분위기, 서비스 품질, 커피 이외 메뉴의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하위 선택 속성중에서는 제휴카드 할인, 1층 매장,
5분 이내 접근 거리, 전 매장 적립 카드 등과 같은 순서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프
랜차이즈 커피 전문점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델파이, A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