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승무원이 지각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심리적 주인의식, 서비스지향성간의 구조적 영
향 관계에 대해 연구 하여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항공사 승무원의 심리적 정서적 차원의 요소 중 서비스 제공에 긍
정적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심리적 선행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대한 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의 승무원 3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13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의미성, 역량, 영향력의 요인이 심리적 서비스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량, 영향력의 요인이 태도적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주
인의식이 서비스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요인 중 의미성만이 심
리적 주인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항공사 승무원의 서비스 지향적 태도와
마인드를 위해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지각이 필요하며 자신의 업무나 조직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의 지각이 필
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핵심용어 : 심리적 임파워먼트, 심리적 주인의식, 서비스지향성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승무원이 지각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심리적 주인의식, 서비스지향성간의 구조적 영
향 관계에 대해 연구 하여 서비스 제공자로서의 항공사 승무원의 심리적 정서적 차원의 요소 중 서비스 제공에 긍
정적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 심리적 선행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대한 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의 승무원 3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13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의미성, 역량, 영향력의 요인이 심리적 서비스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량, 영향력의 요인이 태도적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주
인의식이 서비스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요인 중 의미성만이 심
리적 주인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항공사 승무원의 서비스 지향적 태도와
마인드를 위해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지각이 필요하며 자신의 업무나 조직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의 지각이 필
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핵심용어 : 심리적 임파워먼트, 심리적 주인의식, 서비스지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