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종교관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천주교의 경우에는 오랜 박해기간동안
많은 순교자가 탄생하였다. 이로 인해 한국천주교는 순교자를 현양하는 순교자 신심이 높기 때문에 순교지
를 중심으로 순례길이 개발되었다. 순교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서울순례길은 한국천주교의 역사에 순교의
높은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서울순례길은 아시아 최초 교황청 승인 국제순례지로 선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순례길을 순례하는 순례자들의 순례동기와 순교가치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서울순례길을 순례하는 순례자의 순례동기는 순교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순
교가치는 순례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례동기가 만족과 재방문의도
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순교가치는 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순교가치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
계에서 순례만족이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동기가 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에서 순교가치의 매개효과와 순교가치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만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
다. 이를 통해 서울순례길을 방문하는 순례자들의 의사결정과정을 이해하고, 국제순례지인 서울순례길의
지속가능한 전략과 개발을 시사점으로 제시하였다.
핵심용어: 천주교 서울순례길, 국제순례길, 순례동기, 순교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