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한국 국가이미지와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및 재방문 의도 간 영향관계

방한 중국 의료관광객을 중심으로

저자 : 이려정[rjlee5906],김병용[kimyong]

많은 나라들이 의료관광을 국가적 차원의 전략산업으로 삼고,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의료관광의 주 성공
요인은 서비스품질을 높이는 것에 있으며, 특히 한국 의료관광은 서비스품질 관리를 통한 수익성 증대 차원에 관심
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적지 않은 기존연구들이 의료서비스품질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의료서비스와 관광
서비스의 복합적 차원에서 서비스품질을 분석,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한국 의료관광은 한류 등을 통한 국가이
미지 제고의 수혜자이다. 한류영향 등에 힘입어 중국 관광객들이 한국을 의료관광 대상지로 선택하는 경우가 지속
적으로 늘고 있으며, 한류열풍을 타고 떠오른 의료관광은 새로운 한류트렌드를 만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이미지와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그리고 재방문 의도 간 영향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서비스품질 제고에 있어 국가
이미지의 영향력과 서비스품질의 중요성 등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인 의료관광객 200명을 표집하였
으며, 획득된 데이터는 구조모형분석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국가이미지 중 경제적이미지와
정치적이미지는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민이미지와 관계적이미
지는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일부 요인에 각각 정(+),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료관광 서비스
품질과 재방문 의도 간 영향관계 분석에서는 관광환경 요인만이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마지막으로 국가이미지는 재방문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의료관광 홍보 시
의료관광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정치, 경제적 차원에서의 선진이미지 제시의 필요성 및 의료관광객 사후관리와 같
은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핵심용어 : 국가이미지, 의료관광, 서비스품질, 재방문 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0605-201404_이려정김병용.pdf

등록자이려정[rjlee5906],김병용[kimyong]

등록일2014-07-24

조회수3,01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215
제 33권 5호 [통권:155호] 4번 논문
2024년 10월
2214
제 33권 5호 [통권:155호] 3번 논문
2024년 10월
2213
제 33권 5호 [통권:155호] 2번 논문
2024년 10월
2212
제 33권 5호 [통권:155호] 1번 논문
2024년 10월
2211
제 33권 4호 [통권:154호] 6번 논문
2024년 8월
2210
제 33권 4호 [통권:154호] 5번 논문
2024년 8월
2209
제 33권 4호 [통권:154호] 4번 논문
2024년 8월
2208
제 33권 4호 [통권:154호] 3번 논문
2024년 8월
2207
제 33권 4호 [통권:154호] 2번 논문
2024년 8월
2206
제 33권 4호 [통권:154호] 1번 논문
2024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