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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커리 산업의 근무환경이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working environment of bakery industry on service orientation for customer satisfaction

저자 : 박영기

이 연구의 목적은 베이커리 산업에서 직원의 근무환경에 따라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근무환경과 서비스 지향성에는 제빵부서에서 근무하는 직원과 영업장인 홀
에서 접점서비스를 하는 직원 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베이커리 직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실증적 접근과 시사점 및 서비스 지향에 몰입할 수 있는 실무적인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커리 산업의 근무환경에는 제빵사와 홀 서비스 직원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육훈련, 급여, 동료와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
으로 나타났다. 둘째, 베이커리 산업의 서비스 지향성에는 제빵사와 홀 서비스 직원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차이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육훈련, 급여, 동료와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
타났다. 셋째, 베이커리 직원의 근무환경과 서비스 지향성과의 관계에서는 근무환경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 지향성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에 따른 실무적인 시사점은
고객을 위한 서비스 지향성에는 베이커리 직원의 교육훈련, 고용안정, 급여, 동료관계, 복지 등 다양
한 근무환경 요인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홀에 근무하는 직원의 서비스 지향성은 높으면
서 근무환경에 대한 만족이 낮다는 것에 대한 해결방안이 지속적인 서비스 지향성과도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 양자 간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합리적인 관계로 유지・발전시켜
야 할 것이다.


핵심용어 : 베이커리 산업, 근무환경, 고객만족, 서비스 지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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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박영기

등록일2017-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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