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외식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고객 신뢰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nsumer Trust and Loyalty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저자 : 이가희

본 연구의 목적으로는 첫째, 레스토랑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책임(CSR)활동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
해하고, 둘째,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 활동의 세부 활동에 대해 외식고객의 입장에서 중요도와 수행도
를 측정하여 외식고객들이 인지하는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 요
인분석을 통해 도출된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 활동 요인이 레스토랑 신뢰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을 파악하고, 넷째, 레스토랑 신뢰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검증하여 레스토랑 산업의 효율적 사회적 책
임 활동 방안을 관련 실무자들에게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 활동과 신뢰도와
의 관계에서 기업적합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3개월 이내 레스토랑
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서울과 수도권지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총 435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중요도-수행도 분석결과, 사회적 책임 활동 중 '안전한 음식'과 '건강한 음
식' 등 음식적 책임 활동 측면의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수행도는 환경과 관련된 '재활
용 활동'이 잘 수행되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레스토랑 CSR 활동은 3개의 요인(사회적,
음식적, 환경적)이 추출되었다. 또한 회귀분석결과 레스토랑 사회적 책임의 음식적, 환경적 요인은 신
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레스토랑 신뢰도는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적합성은 환경적 요인과 신뢰도 사이에서 조절변수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
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실무자들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책임 활동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6 이가희 · 남궁영.pdf

등록자이가희

등록일2016-01-01

조회수1,10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2193
제 33권 2호 [통권:152호] 7번 논문
2024년 4월
2192
제 33권 2호 [통권:152호] 6번 논문
2024년 4월
2191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5번 논문
2024년 4월
2190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4번 논문
2024년 4월
2189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3번 논문
2024년 4월
2188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2번 논문
2024년 4월
2187
제 33권 02호 [통권:152호] 1번 논문
2024년 4월
2186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1번 논문
2024년 2월
2185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2번 논문
2024년 2월
2184
제 33권 01호 [통권:151호] 03번 논문
202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