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동계올림픽 특구의 향토음식이 지역이미지, 음식관광 및 재방문의도, 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구조관계 연구 : 동계올림픽 개최 후 관광객의 지속적 유치를 통한 지역 활성화 전략

Structural relationships of local foods of winter olympic special region on regional image, food tourism, revisit intention, and regional reactivation: regional reactivation strategy through the continuous attraction of the tourists after winter olympic

저자 : 최웅

본 연구는 2018동계올림픽 특구의 향토음식이 지역이미지, 음식관광, 재방문의도, 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동계올림픽 개최 후 관광객의 지속적 유치를 통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7년 3월 6
일∼4월 15일(약 4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과 AMOS
1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향토음식 요인
(고유성, 품질과 맛, 음식이미지), 지역이미지 요인(전통이미지, 환경과 문화이미지), 음식관광요인,
재방문의도요인, 지역활성화 요인을 도출하였다. 둘째, 향토음식이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서 고유성, 품질과 맛, 음식이미지 등 모든 향토음식 요인이 지역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고유성은 지역이미지 요인 중 환경과 문화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으로 나타났다. 셋째, 향토음식이 음식관광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고유성, 품질과 맛, 음식이미지 등
모든 향토음식 요인이 음식관광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역이미지가
음식관광, 재방문의도 및 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지역이미지는 음식관광, 지역 활성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음식관광이 재방문의도 및 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음식관광은 재방문의도와 지역 활성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방문의도가 지역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재방문 의도는 지역 활성화
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0.pdf

등록자최웅

등록일2017-07-30

조회수45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125
제 23권 2호 [통권:78호] 1번 논문
2014년 4월
1124
제 23권 1호 [통권:77호] 15번 논문
2014년 2월
1123
제 23권 1호 [통권:77호] 14번 논문
2014년 2월
1122
제 23권 1호 [통권:77호] 13번 논문
2014년 2월
1121
제 23권 1호 [통권:77호] 12번 논문
2014년 2월
1120
제 23권 1호 [통권:77호] 11번 논문
2014년 2월
1119
제 23권 1호 [통권:77호] 10번 논문
2014년 2월
1118
제 23권 1호 [통권:77호] 9번 논문
2014년 2월
1117
제 23권 1호 [통권:77호] 8번 논문
2014년 2월
1116
제 23권 1호 [통권:77호] 7번 논문
201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