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목적은 외식기업의 스마트폰 기반 SNS의 품질을 실용적 측면과 경험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하고, SNS품질이 이용자의 SNS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지 알아보고 SNS 만족도가 지속적 SNS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궁극적으로 지속적 이용의도가 실제 외식업체에서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외식업체의 SNS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으며, 총 525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업체의 스마트폰 기반 SNS의 품질이 미적, 정보, 오락, 시스템의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들 품질 요인 모두 이용자 만족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정보, 미적, 오락, 시스템품질의 순서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의 이용만족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SNS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SNS의 지속적 이용의도가 실제 외식업체에서의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외식업체의 SNS를 지속적으로 이용할수록 실제 외식업체에서 구매할 의도가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업체의 SNS 마케팅 실무자들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핵심용어 : SNS 품질, 스마트폰, 만족도, 이용의도, 구매의도, 외식업체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업체의 스마트폰 기반 SNS의 품질이 미적, 정보, 오락, 시스템의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들 품질 요인 모두 이용자 만족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정보, 미적, 오락, 시스템품질의 순서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의 이용만족도가 지속적 이용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SNS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SNS의 지속적 이용의도가 실제 외식업체에서의 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져 외식업체의 SNS를 지속적으로 이용할수록 실제 외식업체에서 구매할 의도가 높아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과를 바탕으로 외식업체의 SNS 마케팅 실무자들을 위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핵심용어 : SNS 품질, 스마트폰, 만족도, 이용의도, 구매의도, 외식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