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적 항공사 e-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수용행동 구조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으
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항공사의 e-서비스는 플랫폼 유형에 따라 웹 서비스와 모바
일 서비스로 구분하였고, 타당성이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초로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요인
(자기효능감)과 시스템적 특성요인(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상호작용)을 외부변수로 하여 수용행동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해국제공항 두 곳에서 진행되었고, 출국을
기다리는 승객 중 외국적 항공사 e-서비스를 경험해 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294명의 자료를 수집
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상호작용품질을 제외한 모든 선행변수들이 용이성과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
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기효능감은 모바일 서비스의 용이성 지각에 더 큰 영향을 주는 반면,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은 웹 서비스의 용이성과 유용성 지각에 좀 더 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용이성은 유용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사용자의 이용의도
에는 웹 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의 유용성이 용이성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항공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외국적 항공사의 e-서비스를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웹서비스와 모바일 서
비스에 대한 수용행동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고객들의 항공수요를 좀 더 자세하게 파악하였다고 할
수 있다.
로써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항공사의 e-서비스는 플랫폼 유형에 따라 웹 서비스와 모바
일 서비스로 구분하였고, 타당성이 검증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초로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요인
(자기효능감)과 시스템적 특성요인(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상호작용)을 외부변수로 하여 수용행동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해국제공항 두 곳에서 진행되었고, 출국을
기다리는 승객 중 외국적 항공사 e-서비스를 경험해 본 고객들을 대상으로 총 294명의 자료를 수집
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상호작용품질을 제외한 모든 선행변수들이 용이성과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
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자기효능감은 모바일 서비스의 용이성 지각에 더 큰 영향을 주는 반면,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은 웹 서비스의 용이성과 유용성 지각에 좀 더 강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
났다. 또한 용이성은 유용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사용자의 이용의도
에는 웹 서비스와 모바일 서비스의 유용성이 용이성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항공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외국적 항공사의 e-서비스를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웹서비스와 모바일 서
비스에 대한 수용행동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고객들의 항공수요를 좀 더 자세하게 파악하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