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여행 목적지 특수성이 목적지 인지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접근을
통해 확인, 발견점을 논하는 것으로, 온라인 접근을 통해 최근 1년내 DMZ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내
국인 대상,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 200부가 SPSS 26으로 최종분석에 활용되었으며, 실증분석 결과
에 따른 발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여행 목적지 특수성은 목적지 인지에 긍정적으
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행 목적지를 관리하는 정책 입안자나, 관련 지방자치단체(지
자체) 또는 관련 산업 기획자가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가지고 갈 때, 목적지에 대한 인지가 높아지
고, 긍정적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을까와 관련한 고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여행 목적지 특수
성이 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이것은 관련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 입안자
또는 관련 산업의 기획 담담자가 여행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포장할 때 방문의도를 획기적으로 끌
어 올릴 수 있을까와 관련한 세밀한 고민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셋째, 여행 목적지 특수성에 따른 목
적지 인식이 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행 목적지를 관리하는
관련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 입안자 또는 관련 산업의 기획 담담자가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다루었
을 때 목적지 인지가 각인되고 긍정적으로 작동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함께, 긍정적 목적지 인지가
방문의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고민해야 함을 시사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 목적지 특수성, 인지, 방문의도, DMZ
통해 확인, 발견점을 논하는 것으로, 온라인 접근을 통해 최근 1년내 DMZ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내
국인 대상,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 200부가 SPSS 26으로 최종분석에 활용되었으며, 실증분석 결과
에 따른 발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여행 목적지 특수성은 목적지 인지에 긍정적으
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행 목적지를 관리하는 정책 입안자나, 관련 지방자치단체(지
자체) 또는 관련 산업 기획자가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가지고 갈 때, 목적지에 대한 인지가 높아지
고, 긍정적 인식을 심어 줄 수 있을까와 관련한 고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여행 목적지 특수
성이 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한다. 이것은 관련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 입안자
또는 관련 산업의 기획 담담자가 여행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포장할 때 방문의도를 획기적으로 끌
어 올릴 수 있을까와 관련한 세밀한 고민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셋째, 여행 목적지 특수성에 따른 목
적지 인식이 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행 목적지를 관리하는
관련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 입안자 또는 관련 산업의 기획 담담자가 목적지 특수성을 어떻게 다루었
을 때 목적지 인지가 각인되고 긍정적으로 작동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함께, 긍정적 목적지 인지가
방문의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그 방향성을 고민해야 함을 시사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핵심용어 : 목적지 특수성, 인지, 방문의도, DM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