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분류6

접수중

CSR이 기업이미지, 고객신뢰, 그리고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안전활동의 실증적 분석

The impact of CSR on airline passengers’ corporate image, customer trust, and behavioral intentions : an empirical analysis of safety activity

저자 : 조소정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해당 기업 이미지 및 구매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현대 기
업 세계에서 중요한 비즈니스 철학이자 전략으로 자리매김 해왔다. 항공산업에서 안전문제를 포함한
항공기업의 CSR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의 안전성(안전활동)을 포함한 CSR활
동이 기업이미지, 고객신뢰, 그리고 고객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
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김해국제공항의 3개 국제공항 라운지에서 한국인
승객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실증분석 결과 본 연구는 윤리적 CSR 및 안전활동이
항공사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윤리적 CSR, 안전활동, 자선적
CSR은 항공사 고객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신뢰와 기업이미지는 항공사 고객의 행동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경제적 CSR, 법적 CSR 및 자선적 CSR은 항공기업 이
미지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경제적 CSR 및
법적 CSR은 고객신뢰를 결정하는 선행변수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항공산업의 특수 CSR활동으로서 안전활동을 포함한 CSR 차원을 확인하고, 이러한 CSR 활동
들과 고객 행동의도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변수로서 기업이미지와 고객신뢰의 역할을 확인하여 관광
연구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7 수정.pdf

등록자조소정

등록일2017-06-30

조회수424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905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9번 논문
2020년 8월
1904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8번 논문
2020년 8월
1903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7번 논문
2020년 8월
1902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6번 논문
2020년 8월
1901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5번 논문
2020년 8월
1900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4번 논문
2020년 8월
1899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3번 논문
2020년 8월
1898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2번 논문
2020년 8월
1897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1번 논문
2020년 8월
1896
제 29권 6호 [통권:126호] 10번 논문
2020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