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이 호텔종업원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2020년 5월부터 6월까지 약 2개월간 서울
5스타 특급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응답표본은 총 200부가 배포되어 유효표
본 180부(90%)를 7점 리커트 척도(양극단의 예 : 1은 매우 그렇지 않다. 4는 보통이다. 7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으며, SPSS 26을 이용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접근하였
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을 통하여 종사원이 느끼는 높은 수준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하거나 적정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분석결과는 호텔지배인의 진정성
리더십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둘째,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지배인이 진정성리더십이 종업원에게 긍정적으로 작동하여 조직시민행동을
상승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즉 진정성리더십이 조직 성과를 높이는 긍정적 유발효과
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에 의하여 종업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완화
되고, 낮아진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소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결과는 진정성리더십의 중요성을 암시하는 것으로, 호텔지배인의 진정성 리더십이 종업원 직무스트레
스를 낮추기도 하지만, 완화된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시민행동을 부분적으로 높이는 역할(예, 완화된 직무스
트레스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중요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핵심용어 : 진정성리더십, 직무스트레스, 조직시민행동, 5스타 호텔
영향을 탐색적으로 접근하고 관련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2020년 5월부터 6월까지 약 2개월간 서울
5스타 특급호텔 종사원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응답표본은 총 200부가 배포되어 유효표
본 180부(90%)를 7점 리커트 척도(양극단의 예 : 1은 매우 그렇지 않다. 4는 보통이다. 7은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으며, SPSS 26을 이용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을 통하여 접근하였
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은 직무스트레스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을 통하여 종사원이 느끼는 높은 수준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하거나 적정수준으로 관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분석결과는 호텔지배인의 진정성
리더십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둘째,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지배인이 진정성리더십이 종업원에게 긍정적으로 작동하여 조직시민행동을
상승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즉 진정성리더십이 조직 성과를 높이는 긍정적 유발효과
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호텔지배인의 진정성리더십에 의하여 종업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완화
되고, 낮아진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소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결과는 진정성리더십의 중요성을 암시하는 것으로, 호텔지배인의 진정성 리더십이 종업원 직무스트레
스를 낮추기도 하지만, 완화된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시민행동을 부분적으로 높이는 역할(예, 완화된 직무스
트레스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중요한 결과라
할 수 있다.
핵심용어 : 진정성리더십, 직무스트레스, 조직시민행동, 5스타 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