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연구검색

경복궁 한․중방문객의 방문동기, 만족, 재방문 의도 간 관계 연구

저자 : 이려정[rjlee5906],김병용[kimyong]

경복궁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문화유산 관광지로, 한류의 영향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경복궁과 같은 고궁은
중요한 문화적,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한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 중대한 역할을 수행한
다. 특히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중국, 일본 등의 과거사 왜곡 문제는 외래관광객의 경복궁과 같은 역사문화 유적지
관광을 통한 올바른 역사관 정립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는 고궁관리자의 일방향적 조치로 단시간에 해결될 수 있
는 문제는 아니며, 실제 고궁방문객을 고려한 쌍방향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방문동기와 만족 등 수요자
욕구와 필요, 평가를 조화롭게 고려한 대책이 필요한 것이다. 아울러 기업이나 정부와 같은 관광공급자 입장에서
볼 때 적절한 고궁 관련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이나 효과적인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서도 고궁 방문객의 방문동기
및 만족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적에 따라 방문동기와 방문만족에 차이가 있는지 살
펴보았으며, 전체 방문객을 대상으로 변수 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
복궁을 방문한 한․중방문객 361명을 표집단으로 하여 t-test와 구조모형분석 등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
석결과, 국적에 따라 방문동기(문화적 동기/일상탈출 동기)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별 방문만족 차이
분석 역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방문동기와 만족 간 영향관계에서는 문화적 동기와 서비스
만족 간 영향관계를 제외한 모든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방문만족이 재방문 의도
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이 제시되었다.
핵심용어 : 경복궁 , 한․중방문객 , 방문동기 , 만족 , 재방문 의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206-이려정김병용.pdf

등록자이려정[rjlee5906],김병용[kimyong]

등록일2015-03-14

조회수1,07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615
제 27권 8호 [통권:112호] 2번 논문
2018년 12월
1614
제 27권 8호 [통권:112호] 1번 논문
2018년 12월
1613
제 27권 7호 [통권:111호] 15번 논문
2018년 10월
1612
제 27권 7호 [통권:111호] 14번 논문
2018년 10월
1611
제 27권 7호 [통권:111호] 13번 논문
2018년 10월
1610
제 27권 7호 [통권:111호] 12번 논문
2018년 10월
1609
제 27권 7호 [통권:111호] 11번 논문
2018년 10월
1608
제 27권 7호 [통권:111호] 10번 논문
2018년 10월
1607
제 27권 7호 [통권:111호] 9번 논문
2018년 10월
1606
제 27권 7호 [통권:111호] 8번 논문
2018년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