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KJHT(호텔경영학연구)

분류6

접수중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활용한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검증

A study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mobile hotel reservation services in OTA using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UTAUT) : Verific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 of personal innovativeness

저자 : 지윤호

본 연구의 목적은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경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조사하다. 구체적으로 Venkatesh et al. (2003)이 제안한 UTAUT모형을 기반으 로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술수용 및 구매행동 과정을 개인 혁신성에 따른 조 절효과를 통해 분석하으며, 실증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다. 첫째, 성과 기대와 노력 기대는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에 긍정적인 향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촉진 조건과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향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개인 혁신성은 노력 기대와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 다. 따라서 모바일 호텔예약시스템은 사용자의 차원에서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야 하고 콘텐츠 간의 인터페이스가 원활하고 문제해결과 피드백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리 고 소비자의 기술수용에 대한 거부감을 낮출 수 있도록 쉽게 사용 매뉴얼을 제작하거나, 커뮤니티 활 동, 챗봇(Chat Bo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스템의 사용 편의를 지원함으로써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의 혁신적 사고를 표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 평가, 리뷰, 댓글 등 SNS의 특성을 충분히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장을 형성해 주고 모니터링을 통해 절절히 피드백하여야 한다.


핵심용어 : 통합기술수용이론, 온라인 여행사, 모바일 호텔예약시스템, 지속의도, 구매의도, 개인 혁신성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3.pdf

등록자지윤호

등록일2018-10-28

조회수2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584
제 22권 1호 [통권:71호] 13번 논문
2013년 2월
1583
제 22권 3호 [통권:73호] 1번 논문
2013년 6월
1582
제 22권 3호 [통권:73호] 6번 논문
2013년 6월
1581
제 22권 6호 [통권:76호] 2번 논문
2013년 12월
1580
제 22권 6호 [통권:76호] 7번 논문
2013년 12월
1579
제 1권 0호 [통권:1호] 1번 논문
1993년 2월
1578
제 1권 0호 [통권:1호] 2번 논문
1993년 2월
1577
제 1권 0호 [통권:1호] 3번 논문
1993년 2월
1576
제 2권 0호 [통권:2호] 1번 논문
1994년 2월
1575
제 2권 0호 [통권:2호] 2번 논문
199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