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OTA의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경정보시스템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조사하다. 구체적으로 Venkatesh et al. (2003)이 제안한 UTAUT모형을 기반으 로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술수용 및 구매행동 과정을 개인 혁신성에 따른 조 절효과를 통해 분석하으며, 실증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다. 첫째, 성과 기대와 노력 기대는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에 긍정적인 향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촉진 조건과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향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개인 혁신성은 노력 기대와 모바일 호텔예약서비스의 지속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역할을 하 다. 따라서 모바일 호텔예약시스템은 사용자의 차원에서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야 하고 콘텐츠 간의 인터페이스가 원활하고 문제해결과 피드백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리 고 소비자의 기술수용에 대한 거부감을 낮출 수 있도록 쉽게 사용 매뉴얼을 제작하거나, 커뮤니티 활 동, 챗봇(Chat Bo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스템의 사용 편의를 지원함으로써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의 혁신적 사고를 표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 평가, 리뷰, 댓글 등 SNS의 특성을 충분히 활용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장을 형성해 주고 모니터링을 통해 절절히 피드백하여야 한다.
핵심용어 : 통합기술수용이론, 온라인 여행사, 모바일 호텔예약시스템, 지속의도, 구매의도, 개인 혁신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