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Registration
  •  
  • Find ID / Password
  •  
  • Site-Map
  • ID 
  • PW  
  •   
투고논문샘플
파일다운로드
샘플(국문)
샘플(영문)

KJHT(호텔경영학연구)

분류6

접수중

전시회 방문객들의 체험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향 연구 : 호텔쇼 참가자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exhibition visitors' experience on trust and revisit intention : Focused on hotel show participants

저자 : 서현웅

본 연구에서는 전시산업 중에서 호텔쇼를 방문하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방문객의 체험을 분석하고, 전시체험이 신뢰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향을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전 시회 방문객들의 체험요소와 신뢰, 재방문 의도 간의 향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 연구결과에 관한 종합적인 문헌 고찰을 통해 전시회 체험요인, 신뢰, 재방문의도와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다. 실증분석을 위해 2018 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주 호텔쇼 방문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으로 2018년 3월 15일부 터 3월 17일까지 약 3일 간 설문을 진행하다. 총 152부의 유효설문지가 빈도분석, 신뢰도 및 확인 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시회의 체험요소인 오락적 체험요소, 교육적 체험요소, 심미 및 일상탈출 체험요소 중 오락적 체험 요소, 심미 및 일상탈출 체험요소는 신뢰에 유의한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적 체험요 소는 유의한 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뢰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한 향을 미치 는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전시회를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독특하고 다양한 전시회 체험요소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심미 및 일상탈출적, 오락적, 교육적 요소를 골고루 갖춘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아직까지는 개발부분이 미흡하다고 사료되 는 교육적인 부분과 관련하여 방문객들이 더욱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상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다. 또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다.


핵심용어: 전시회 체험, 신뢰, 재방문 의도, 전시회, 호텔쇼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확장자는pdf10.pdf

등록자서현웅

등록일2018-10-28

조회수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번호주제발행일
1584
제 22권 1호 [통권:71호] 13번 논문
2013년 2월
1583
제 22권 3호 [통권:73호] 1번 논문
2013년 6월
1582
제 22권 3호 [통권:73호] 6번 논문
2013년 6월
1581
제 22권 6호 [통권:76호] 2번 논문
2013년 12월
1580
제 22권 6호 [통권:76호] 7번 논문
2013년 12월
1579
제 1권 0호 [통권:1호] 1번 논문
1993년 2월
1578
제 1권 0호 [통권:1호] 2번 논문
1993년 2월
1577
제 1권 0호 [통권:1호] 3번 논문
1993년 2월
1576
제 2권 0호 [통권:2호] 1번 논문
1994년 2월
1575
제 2권 0호 [통권:2호] 2번 논문
1994년 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