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 블로그의 정보 특성이 정보신뢰성과 실제외식업체의 신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온라인 구전 효과와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온라인 상의 정보의 신뢰가 실제 상
품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신뢰로의 전이를 살펴봄으로 향후 기업형 블로그와 외식업체 간의 향후 전략적 고객
대응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의 정보의 특성과 구전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블로그의 정보특성과 온라인 구전효과간의 상호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제적인 분석을 위해 블로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로부터 230개의 유의한 설문지가 받았다. 이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기업형 블로그 정보특성(동의성, 생생함, 상호작용)은 실제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
에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실제 외식업체의 신뢰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블로그 상의 정보의
신뢰성이 실제 외식업체의 신뢰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신뢰의 전이현상 또한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블로그 뿐만 아니라 트위트, 페이스북과 같은 보다 온라인 구전효과가 강한 분야에서의 관광정보의 파
급효과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핵심용어 : 기업형 블로그, 신뢰의 전이, 온라인 구전
특히 온라인 구전 효과와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온라인 상의 정보의 신뢰가 실제 상
품을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신뢰로의 전이를 살펴봄으로 향후 기업형 블로그와 외식업체 간의 향후 전략적 고객
대응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의 정보의 특성과 구전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블로그의 정보특성과 온라인 구전효과간의 상호 영향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제적인 분석을 위해 블로그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로부터 230개의 유의한 설문지가 받았다. 이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기업형 블로그 정보특성(동의성, 생생함, 상호작용)은 실제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의 신뢰성
에 영향을 주었으며, 또한 실제 외식업체의 신뢰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엇보다 블로그 상의 정보의
신뢰성이 실제 외식업체의 신뢰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신뢰의 전이현상 또한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블로그 뿐만 아니라 트위트, 페이스북과 같은 보다 온라인 구전효과가 강한 분야에서의 관광정보의 파
급효과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핵심용어 : 기업형 블로그, 신뢰의 전이, 온라인 구전